
<Workmate> 리만코리아 ①
업종 전환, 브랜드 리뉴얼, 독보적 원료를 통해 글로벌 시장 확장
리만코리아의 다단계판매 업종 전환은 작년 말, 업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이슈였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같은 굴지의 대기업을 제치고 후원방문판매업체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던 리만코리아의 이 같은 행보에 모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다. 2025년 리만코리아는 대대적인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향해 뻗어갈 새로운 리만코리아를 준비하고 있다.

다단계판매 업종 전환, 글로벌 원 서버 확보
리만코리아는 2018년 후원방문판매업체로 등록한 후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21~2022년 매출액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상위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동안 한국에서는 후원방문판매 형태로 운영되어 왔지만 북미, 대만, 홍콩 등 해외 지사는 모두 다단계판매 방식으로 영업을 이어왔다. 이 같은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지난해 11월, 다단계판매업체로 업종을 변경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후원방문판매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제도로 그간 리만코리아는 한국만 상이한 제도로 운영되며 사업적으로도, 시스템적으로도 어려움이 많았다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단계판매방식으로의 전환을 통해 한국도 모든 글로벌 진출 국가와 동일한 모델을 적용하여 해외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 다단계판매 전환의 가장 큰 목적이다. 다단계판매업계 관계자들은 리만코리아의 다단계판매 전환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약 44만 명에 이르는 리만코리아의 판매원들이 업계로 유입되면 이들의 인맥을 통해 다단계판매의 지평이 넓어지며, 이를 통해 시장 규모가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니 인터뷰 신정환 영업본부 전무이사

2025년, 다단계판매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리만코리아의 입성. 이에 대한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 또한 뜨겁다. 리만코리아의 신정환 영업본부 전무이사를 만나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Q 다단계판매 모델로의 전환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글로벌 사업의 확장 때문이다. 지금 진출해 있는 국가들은 모두 동일한 네트워크 마케팅 모델로 연결되어 있는데, 한국만 상이한 제도라 어려움이 많았다. 올해는 말레이시아, 싱가폴, 멕시코를 비롯해 본격적인 글로벌 확장이 준비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변화를 미룰 수는 없었다.
Q 준비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업종 전환 준비는 작년 초부터 시작됐다. ‘미래전략TF’라는 조직을 만들어, 11개월간 치밀하게 전환을 설계하고 준비했다. 작년 11월, 다단계 사업자로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판매원들을 대상으로 전환의 비전을 공유하는 행사를 실시했다. 전환 후 성장의 원동력이 될 신제품도 공개하고, 1월 다단계 비즈니스 오픈을 목표로 본격적인 전환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결국 1월, 전환 시점에서 대리점 기준으로 97%에 가까운 전환율을 보였고, 성공적으로 전환이 마무리될 수 있었다.
Q 다단계판매로의 업종 전환과 관련하여 내부 반응은?
너무 큰 변화라 현장에서는 혼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직접 만나고, 통화하고 공문이나 이메일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등 단계별로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함께 전환을 준비해 나갔다. 결국 대부분의 대리점장님들이 전환의 비전에 공감해 주었고, 글로벌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에서의 성공을 향해, 열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Q 쉽지만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환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없었나?
사실 이렇게 큰 기업이 비즈니스 체제를 전환하는 건 전례 없는 일이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기에 조심스럽게 한 걸음씩 나아갈 수 밖에 없었다. 새로운 정책과 다단계 보상 플랜을 다양하게 모델링하고 각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등 단 하나의 오류도 발생하지 않도록 치밀하게 준비했다. 그 결과, 글로벌 진출 국가들과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글로벌 원 플랫폼’으로의 재정비도 끝냈다. 돌아보면, 준비기간 내내 주말 없는 한 해를 보냈고, 그 일이 정말 힘들기는 했지만, 덕분에 성공적으로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니 뿌듯하기도 하다.
Q 이를 통해 리만코리아가 기대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다단계 산업도 이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차별화된 제품이 필수적이고, 기업은 이를 위한 투자에 과감해져야 한다. 리만은 독보적인 제품을 위해 지금까지 다양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리만이 다단계 시장에 들어오고 다른 기업들과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다단계 사업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만들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Q 앞으로 리만코리아의 목표가 있다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K-뷰티의 성장세가 무섭다. 리만은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국 후원방문판매 시장에서 1위를 했던 기업이고, 글로벌 사업을 펼치고 있는 몇 안 되는 한국 기업이다. 우리는 전 세계 직접판매 시장에서 K-뷰티의 대명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진출한 국가들에서는 리만의 브랜드 가치가 이미 그렇게 알려지고 있다. 향후 5년 내에 글로벌 시장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글로벌 직접판매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열심히 달려 나가겠다.